닫기
닫기
닫기

연합회소개

home

안녕하십니까?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제9대 회장을 맡게 된 장우권입니다.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2008년설립)는 대학도서관을 대표하는 통합기구로서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1962년결성)’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1972년결성)’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1996년결성)’가 근간인 연합단체입니다. 현재 330여개 회원도서관들로 구성되었으며 우리나라 대학도서관의 상호협력과 발전을 도모하고 대학도서관 직원들의 권익을 신장하는 등 도서관의 다양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사태로 대학도서관도 많은 환경 변화가 있습니다. 가장 먼저 도서관의 기본 기능인 도서 대출과 열람석 대여에 문제가 생기고 있어 이에 우리 연합회에서는 Clean Library( 바이러스, 미세먼지, 오염물질 등)를 목표로 여러 가지 정책과 연구를 통하여 대학도서관의 역할 증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약칭 ‘대도연(대학도서관연합회)’은 다음과 같을 일을 추진하겠습니다.

첫째, 한국 대학도서관연합회 위상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국공립대학도서관협의회와 한국사립대학교도서관협의회 그리고 한국전문대학도서관협의회와의 상호교류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셋째, 전국 대학도서관 운영과 정보서비스 플랫폼 구축을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전국대학도서관 사서선생님들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해 빅데이터, AI, 메타버스 등의 신 IT기술 교육과 실습의 장을 추진하겠습니다.

다섯째, 전국 대학도서관대회가 축제의 장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여섯째, 나비처럼 자유로운 지식공유의 장으로서 ‘오픈 액세스 운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일곱째, 해외의 대학도서관 관련 협의회와 MOU를 체결하여 대학도서관 구성원들 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이외에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 모든 행위의 결과는 회원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이루어집니다. 
감사합니다.

한국대학도서관연합회 회장

장우권

이렇게 3개 협의회가 근간이며 현재 320여 회원기관들이 상호 협력

맨위로